관련항목

이것에 대한 PEI ANC 도움을 받으십시오
지역사회 자원봉사팀:

Nancy Clement Nancy Clement
지역사회 복지 촉진 전문가

호스트 프로그램

Joe Byrne Joe Byrne
지역사회연결프로그램 운영관

Valerie Fitzpatrick Valerie Fitzpatrick
지역사회연결프로그램 상담원

복합문화 교육 프로그램

Greg Anderson Greg Anderson
복합문화프로그램 상담원

Lisa Dollar Lisa Dollar
복합문화프로그램 상담원

Suna Houghton Suna Houghton
복합문화프로그램 상담원

Andrew Macdonald Andrew Macdonald
복합문화프로그램 상담원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Yvette Doucette Yvette Doucette
공보 담당관

본 싸이트 관리진은 공개된 모든 정보들이 정확하고, 최신의 것으로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보 내용상 어떤 오류나 누락된 곳이 발견되면, 다음의 연락처링크로 직접 건의해 주십시오.

캐나다, PEI 이민자 안내서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e-메일 Facebook Twitter StumbleUpon 프린팅하기
 

캐나다는 다문화주의 국가입니다. 캐나다 국민들은 매우 다양한 국가들, 인종, 종교와 문화유산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 다양성은 수세기에 걸친 이민역사를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다양한 인구 구성은 오늘날 캐나다 사회의 현저한 특성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Did you know?

캐나다의 다문화주의와 다양성을 공식적으로 지지함을 보여주는 몇가지 실예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캐나다 정부는 다문화주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경찰 또는 군인들은 각자의 종교적 이유로 터반을 착용해야할 의무가 있으면 규정된 유니폼과 같이 착용할 수 있습니다
  • 마이클 쟝(Michaëlle Jean)은 어렸을 때 가족들과 함께 난민으로 캐나다로 이민온 하이티 태생입니다만, 캐나다 연방정부 총독을 역임하였습니다.

제 27대 연방정부 총독을 지낸 마이클 쟝 총독

캐나다 정부는 인구의 다양성을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그리고 이들 각 인종들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다문화주의 조례안을 통해서 정부는 국민들이 각자 고유의 언어, 종교 그리고 문화유산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고무하며, 그리고 여타의 캐나다 국법을 어기지 않는 한, 고유의 관습과 전통을 지키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PEI 의 다문화주의

20세기 말 직전까지 PEI의 인구 구성은 영국계, 스콧계 그리고 프렌치계 후손들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작은 비율의 원주민 소속 주민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민자들이 있었습니다만, 그 숫자는 매우 미미한 정도였습니다.

21세기초 10여년동안 이민자수는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아일랜드 주민은 점점 다양화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세계 각국에서 온 사람들이 이 곳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지난 십여년에 걸쳐서, PEI 신규 이민자 협회는 세계 100여 나라에서 온 이민자들을 도와 주었습니다.

이러한 이민자들의 증가는 우리 지역에서도 사회문화적, 경제적 환경이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문화 충격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관련 정책과 유산에도 불구하고, 새로 이민온 사람으로서 전혀 새로운 관습, 그리고 오래 살아오던 자신의 나라와 모든 것이 다를 수도 있는 생활방식이나 사회제도 등에 적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수 있습니다. 이 곳 주민들의 생활방식이나 사회구조에 융합되어가는 과정은 어렵고도, 다소 노력을 기울여야하는 어려운 점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이민자가 자신의 나라와 전혀 다른 문화권에 있는 자신을 의식하는 순간에, 본인은 문화충격(culture shock)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문화충격이란 전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안, 놀라움, 불확실성, 혼동 등과 같은 유사한 감정들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은 적정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은 새로운 문화권의 어느 일면에 대해서 혐오하거나 또는 인정하지 못하는 태도를 갖게하기도 합니다.

당사자는 이러한 문화충격을 반드시 피해야하는 부정적인 것으로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겪는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곧 이민자는 자신의 나라에서와 캐나다에서의 관습상에 장점과 단점들을 구별할 수 있는 점을 알게될 겁니다. 그러면 본인은 이들 중에 좋은 점만 활용하면서, 이런 것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가야 합니다.

만약 PEI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많은 기관, 단체들이 이런 문화충격이나 또는 어색한 환경에서 살아야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참고]

다문화주의 교육

기존의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새로운 이민자들을 수용하고 이해하도록 하려는 노력으로써, PEI 신규 이민자 협회는 다문화주의 교육 프로그램(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ME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역사회의 환영하는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켜 새로운 문화의 전이가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문화주의 교육팀은 학교, 지역단체 그리고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워크샵, 문화발표 및 공연 그리고 교육자료들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문화다양성 교육, 문화 능력 향상 그리고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인식 제거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 협회의 다른 핵심 프로그램들도 고유의 활동 영역에 - 정착, 이민자 자녀 지원 활동, 취업 분야에 이러한 노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민자 협회는 또한 지역사회 자원봉사단(Community Outreach Team)을 구성하여 문화다양성을 증진시키는 폭넓은 이벤트와 활동들을 마련하고, 그리고 이민자들이 지역사회에 융합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